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 수급 생계비 103만원 챙기는 방법

부모님의 기초수급 생계비 매달 103만원 챙겨드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생활보장 신청하실 때 대상자 선정이 되는 기준액이 있습니다. 2인 가구 기준 대략 103만원입니다.

 

이 말은 즉 우리나라 2인 가구가 최소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로 103만원의 소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조건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에 소득 재산 기준이 있습니다. 물론 소득재산 아무것도 없는 빈털터리시라면 매달 국가로부터 103만원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문제는이 모든 것을 소득으로 환산해서 103만원이 넘어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국가가 인정하는 빈곤계층이며이 금액까지는 보장해 드리는 것이 바로 기초생활보장제도입니다.

 

우선 기초연금을 부모님 모두 풀로 받고 계신다면 현 2023년 기준 대략 52만원까지 받고 계십니다. 이외에 다른 소득이 없거나 재산도 없다면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신청 시 103만원에서 52만원의 차액인 51만원을 추가적으로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분들이이 추가금액 51만원을 더 받으실 수 있을까요 바로이 기본 재산 공제 이하로 재산을 갖고 계신 분들입니다. 서울은 9900만원 경기도는 8천만원 광역 세종 창원시는 7700만원 그 외 지역은 5,300만원 이하라면 그리고 기초연금의 다른 소득이 없으시다면 무조건 기초연금 외에 추가 생계비 51만원에서 총 103만원을 국가로부터 매달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금융재산도 500만원까지만 공제해 드리니이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이 금액을 초과되는 분들은 아예 희망이 없느냐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기초생활보장에는 수급권자 재산보 및 특례라는 조항

기초생활보장에는 수급권자 재산보 및 특례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근로 무능력자로 구성되어 있고 재산이이 금액 이하라면 그리고 소득 환산율 100%가 적용되는 자동차가 없다면 이런 분들의 재산을 아예 소득으로 환산하지 않는 아주 보석 같은 특례 조항입니다. 특히 기초연금을 받고 계시는 65세 이상의 노인 부부 가구라면 모두 근로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기 때문에이 재산조건과 나머지 부가 조건만 충족하시면 됩니다.

 

재산은 서울은 1억 4천 3백만원 경기도는 1억 2천 5백만원 광역 세종 창원시는 1억 2천만원 그 외 지역은 9100만원 이하 그리고 금융재산 역시 서울 경기 광역세종 창원은 5400만원 그외 지역은 3400만원 이하라면이 모든 재산이 0으로 처리되어서 이분들 역시 기초연금 52만원 플러스 추가생계비 51만원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생계비는 부모님의 자녀 중에 한 명이라도 연 11억 원 소득을 넘거나 재산 총액이 9억을 넘어가는 경우에는 적용이 안 되는 부양의무자 요건이 있다는 것 주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 없을까?

추가적으로 아주 유용한 팁을 한 가지 알려드린다면 부모님께서 자녀 소유의 집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그리고 그 자녀가구의 기준 중이 소득이 140% 이하가 된다면 부모님만 별도로 가구구성하여 기초생활보장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머리가 빠르신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재산을 다 자식에게 증여하고 결혼한 자녀집의 주소만 해놓고 수급비를 타고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것은 미리 증여를 해 놓으신 경우입니다. 증여 재산은 소유권이 자식에게 이전되었다고 해서 바로 재산이 없다고 인정해 주지는 않고 세월이 지나감에 따라 자연 감소분을 계산하는방식입니다.

 

 

 

 

마무리

부모님 기초생계비 매달 103만원 챙겨 드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만일 소득도 없으시고 재산도 얼마 없으시다면 기본 재산 공제액이라든가 수급권자 재산범위 특례에 잘 익혀두셨다가 부모님께 매달 103만원 챙겨드리는 혜택 보장받게 되시길 바라겠습니다.